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

2010.10.19 20:43 영어 단어& 표현/경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What Does Dollar-Value LIFO Mean?

An accounting method used for inventory that follows the last in, first out model. Dollar value LIFO uses this approach with all figures in dollar amounts, rather than in inventory units. It provides a different view of the balance sheet than other accounting methods such as first in, first out (FIFO).

달러가치 후입 선출법. 나중에 입고된 재고를 먼저 출하시키는 재고 관리 회계 기법. 달러가치 후입선출법은 재고관리를 재고의 수량이 아니라 화폐 가치로 관리하기 때문에  선입선출법(First In First Out)을 적용하는 경우와 대차대조표상에 다르게 나타난다.


Investopedia Says
Investopedia explains Dollar-Value LIFO

If inflation and other economic factors (such as supply and demand) were not an issue, dollar-value and non-dollar-value accounting methods would have the same results. However, since costs do change over time, the dollar-value LIFO presents the data in a manner that shows an increased cost of goods sold (COGS) when prices are rising, and a resulting lower net income. When prices are decreasing, dollar-value LIFO will show a decreased COGS and a higher net income. Dollar value LIFO can help reduce a company's taxes (assuming prices are rising), but can also show a lower net income on shareholder reports.

물가상승률이나 수용공급 등 다른 조건들이 동일하다면 달러가치(화폐가치)재고표시법이나 비달러가치 재고표시법은 회게 장부상 동일한 결과로 나타나다. 하지만 원가는 변하기 때문에 달러가치 후입선출법은 상품이나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경우 나중에 비산 가격으로 들여온 제품부터 판매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원가가 오르는  것으로 나타나 이익이 강소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반면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  원가는 떨어지는 것으로 기록돼 이익은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거의 직역을 하다보니 설명이 조금 복잡하네요 .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관련 기사를 첨부했습니다.


  =======================================================================================

올해 정유업계가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한 '어닝 서프라이즈'를 누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내년부터 국내 상장사와 금융회사들에 도입되는 IFRS가 후입선출법(LIFO · Last-In-First-Out)을 인정하지 않음에 따라 정유사들이 재고 평가방법을 바꾸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IFRS를 조기 도입한 GS칼텍스(비상장사)가 지난해 사업실적 결산 결과 순이익이 크게 늘어 내년 도입을 앞둔 SK에너지 에쓰오일 등 상장 정유사들도 비슷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GS칼텍스는 4101억원으로 계산됐던 지난해 순이익이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LIFO에서 총평균법으로 바꾸면서 6528억원으로 불어났다. 연말 재고자산도 6236억원가량 더 늘어난 3조4807억원으로 집계됐다.

LIFO는 늦게 매입한 제품부터 먼저 판매된다고 인식하는 재고 평가방법이다. 따라서 물가가 오를수록 원가를 높게 인식해 이익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나는 반면,남아있는 재고의 가치는 지나치게 낮게 평가하는 문제가 지적돼 IFRS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재고자산의 가치가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하 는 다른 산업들이 대부분 선입선출법(FIFO · First-In-First-Out)이나 총평균법을 적용하는 것과 달리,원유는 시간에 따른 손실이 거의 없다는 특징을 고려해 그동안 GS칼텍스 등 국내 정유사들이 제품 원재료 등을 LIFO로 인식해 왔다.

하 지만 새 회계기준에 따라 평가방법을 바꾸면서 그동안 매출원가로 인식되지 않고 남아있던 오래된 원유 재고까지 한꺼번에 원가로 반영되자 이익이 크게 늘어나게 된 것이다. GS칼텍스의 경우 지난해 매출원가에 1980년대 배럴당 10달러 수준에 들여왔던 재고들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총평균법은 기존 재고를 포함한 전체 재고의 평균값으로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이며,FIFO는 먼저 들어온 제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인식하는 방법으로 둘 다 물가가 상승할 경우 LIFO에 비해 원가는 낮아지고 재고의 가치는 높아지게 된다. SK에너지감사보고서를 통해 GS칼텍스와 같은 총평균법으로 변경한다고 공시했고,에쓰오일은 FIFO로 바꾸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쓰오일은 이달 초 감사보고서를 통해 FIFO로 평가방법을 바꿀 경우 지난해 말 기준 재고자산 평가액이 404억원가량 늘어난다고 밝혔다.

정제마진 악화로 부진에 빠진 정유사들의 실적이 개선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커지는 가운데,일각에선 법인세 부담이 늘어나는 역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김 태식 한국공인회계사회 연구위원은 "올해 유가가 상승 추세를 보일 경우 정유사들의 이익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며 "후입선출법이 그동안 이익을 줄여 세금을 적게 내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과세 유예 등의 특혜를 주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희 기자 joyjay@hankyung.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영어 단어& 표현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자는 미녀(Sleeping Beauty)  (0) 2013.01.01
불황엔 립스틱효과(Lipstick Indicator)  (1) 2012.12.30
Dollar Value LIFO  (0) 2010.10.19
ROE vs. ROC  (1) 2010.10.18
unearned interest 미경과 이자  (0) 2010.10.13
October Effect, 10월효과  (0) 2010.10.05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