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2010.11.11 00:10 디지털 세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지난달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 유출로 페이스북의 정보보호 정책과 보안에 대한 논란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적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세이프 인터넷 얼라이언스>(Safe Internet Alliance)라는 단체가 포브스를 통해 페이스북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사용자들의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이 단체는 만일 한 사용자가 20여 명의 친구들을 만들었고 이 사용자의 친구들의 친구들까지 친구 관계를 넓히면 페이스북의 친구 수는 수 천 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며 개인들은 정보 공유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2차 관계를 맺은 수천 명의 친구들이 다시 3 4차 친구 관계를 맺으면 전체 페이스북 인맥은 수 십 만 명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친구들과 무엇인가를 공유하는 순간 그 정보에 대한 통제력은 자신이 아닌 수천 수 만 명에 이르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친구들에 의해 좌우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휴가를 가거나, 집에 새로운 고급 평판 TV를 장만했다거나, 아이패드와 같은 디지털 기기들은 새로 구매했다는 사실을 자랑하는 것은 자신을 범죄의  표적이 되도록 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의 사진과 주소 그리고 기타 개인적 정보를 페이스북에 올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 세이프 인터넷 어라리언스의 충고입니다. 이런 개인 정보들이 범죄자의 손에 들어가면 각종 범죄 행위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얼마나 많은 범죄가 페이스북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했는지에 대한 통계는 없습니다. 경찰과 FBI도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개인 사생활과 관련된 것들은 공개옵션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 친구 요청을 수락하거나 개인적인 내용의 글을 올릴 때 한 번 더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페이스북을 이용한 범죄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포브스가 경고한 페이스북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관련 글 보기: 페이스 북에서 개인정보 유출막는 5가지 방법 )

 


자신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하지 말 것

 


자신의 이름과 주소 등 간단한 정보조차 다른 사람의 정보를 알고 싶어하는 익명의 범죄자들에게는 좋은 정보로서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아이디와 위치정보 등은 인터넷에서 아무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해서는 안 된다.

 

사진을 공개하지 말 것

 


한 장의 사진은 수 천 단어보다 더 좋은 정보이다. 사진 한 장에는 당신의 나이, , 친구들, 가족 등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범죄자들은 사진에서 얻은 정보로 당신의 집을 털거나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험에 빠트리는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

 

 

자랑하지 말 것


 

가치 있는 귀중한 물건에 대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자랑하고 떠벌이는 것도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 집안에 훔칠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이 없다면 강도나 도둑이 들 확률은 그만큼 적어진다. 귀중품이나 고급 가구, 고가의 전자 제품 등에 대한 자랑은 금물이다.

 

친구를 신중하게 선택할 것


 

범죄는 당신이 잘 아는 누군가에 의해 저질러 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중대한 범죄들을 범죄 조직이 저지르는 경우가 많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인들이 습득한 정보가 공개돼 범죄의 표적이 도기도 한다.  페이스북에서 누군가를 친구로 받아들일 경우 범죄자들이 악용할 수도 있는 개인 정보가 그들을 통해 유출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휴가에 대한 언급은 금지

 


소셜 네크워크에서 어디로 휴가를 간다는 것과 같은 개인 일정을 공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런 행위는 절도범들이 빈 집을 찾으려고 돌아다니는 시간을 절약해 줄 뿐이다. 여행이나 일정 등에 관한 정보는 비공개로 해야 한다.

 

 

쉬운 암호를 피할 것

 


어려운 암호만이 정보를 보호해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사이버 범죄자들은 쉽게 풀 수 있는 수 백, 수 천 개의 암호를 대입해 당신의 계정을 해킹하려고 노력한다. 암호는 특수문자를 섞어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

 

감정을 드러내지 말 것


 

범죄자들은 기쁨을 함께 하거나 실의에 빠졌을 때 기대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유혹하는 방법으로 감정을 이용한다. 만일 돈에 쪼들린다는 글을 올리면 범죄자들은 이를 해결해 준다며 당신에게 접근할 것이다. 인생은 포커 게임과 같다. 당신의 패(감정)를 더 많이 보여줄수록 누군가가 이를 역이용할 확률도 그만큼 높아진다.

 

신용정보를 체크할 것

 


신용정보를 확인하는 일은 전화 한 통이면 될 정도로 간단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는다. 정기적으로 신용정보를 확인하라. 신용정보를 확인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신용정보 도용으로 인한 피해의 규모도 그만큼 늘어난다.

 

신중하게 행동할 것


 

범죄자들은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노린다. 범죄자들은 컴퓨터가 감염됐다는 팝업 창이 뜨도록 조작한 다음 치료 백신을 다운로드 받으라고 유혹할 것이다.  또는 얼마를 절약할 수 있다거나 복권에 당첨됐다는 메시지를 통해 유혹할 것이다. 냉철하게 생각하고 사실 확인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 추천하는 배려 잊지 않으셨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