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

2010.11.11 20:19 투자관련 자료&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최근 마켓 와치가 펀드 투자자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에 대한 상당히 공감이 가는 글을 실었더군요. 척 재프라는 칼럼니스트가 쓴 글인데 자신의 투자 방식과 비교해 보면 나쁜 투자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옮겨봤습니다.

 

 

올바른 결정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그 결정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뮤추얼펀드 투자자들이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좋은 투자 습관과 나쁜 투자 습관을 구별하는 경계선에 걸려 넘어지는 것이다.  금융 전문가와 펀드 전문가와 이야기를 하거나 자산 관련 통계를 검토해 보면, 투자자들은 항상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반드시 그 결과가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펀드 투자자들이 범하는 7가지 실수들을 정리한 것이다. 만일 당신의 투자 방식이 이와 비슷하다면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사고 방식을 점검해 봐야 할 것이다.

 

 

1. 수익률 따라가기

 


과거에 잘 나갔던 펀드를 매입하는 것은 직관적이고 쉬운 방법이다. 하지만  종종 실망스런 결과를 초래한다. 가격이 낮을 때 사서 높을 때 파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많은 과거 수익률이나 실적을 쫓아 투자하는 많은 투자자들은 인기 있는 시장 섹터나 투자 방식에 뒤늦게 뛰어드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 결과   시장의 선호가 바뀌기 시작하거나 가격이 많이 오른 후에 매수해 낮은 가격에 파는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2. 과거 실적에 의존한 투자

 


뒤만 돌아보면 앞으로 전진할 수 없다. 이는 과거의 수익률을 쫓아가는 것과 관련이 있다. 과거에 성과가 좋았다는 이유로 펀드를 매수하면 안 된다.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분야에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펀드의 성과는 잘 알고 있지만 향후 펀드의 실적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3. 순위와 등급에 대한 지나친 의존

 


뮤추얼펀드로 유입되는 신규 자금의 90% 이상이 모닝스타(Morningstar)의 별 4~5개 등급의 펀드로 들어간다. 하지만 모닝스타는 자사의 등급 시스템이 미래의 수익을 예측하는 ‘예측적(predictive)’인 것이 아니라 과거의 수익을 설명하는 ‘묘사적(descriptive)’인 시스템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모닝 스타의 평가 등급이 높은 펀드만을 매수하는 것이 잘못된 일은 아니다. 하지만 과거의 실적이 톱 그레이드인 펀드만 매입하기 보다는 당신의 포트폴리오의 분산화와 운용전략에 도움이 되는 지 판단해야 한다.

 

 

4. 무조건 보유가 정답은 아니다.

 


펀드도 변하고 시장도 변하고 사람도 변한다. 어떤 시점에서는 매수에 적절했던 펀드가 추후에는 적절하지 않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상당수   투자자들은 항상 펀드에 가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대신 건강하거나 아프거나 가난하거나 부자이거나 계속 펀드를 보유하면서 펀드와 결혼한 듯 생각한다. 펀드매니저나 자산군, 비용, 수익률 기록, 평가등급 등 중요한 요인에 변화가 생기면 무조건 펀드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이 환매를 고려 해야 한다.

 

 

5. 어떤 펀드인지 어디에 투자하는지 모른다

 

가끔은 투자자들이 펀드의 목적을 몰라서, 저조한 수익률에 놀라는 경우가 있다. 많은 투자자들이 자신의 펀드가 어떤 펀드이고 왜 그 펀드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대형성장주 펀드나 인덱스 펀드라는 것은 알고 있고 펀드의 평가와 수익률을 살펴 볼 것이다. 하지만 펀드의 세부 상항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16 개 이상 종목을 편입한 펀드는 분산 투자 펀드라고 불린다. 하지만 특정 시장 섹터에 집중된 펀드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투자 수익률이 가장 좋은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조차 무엇 때문에 그 펀드가 수익률이 뛰어난지 알고 투자하는 것도 아니다.

 

 

6. 감정에 휩쓸려 투자하기

모든 시장의 변동이나 추세 변화에 대응하기를 원하면 펀드 운용 시스템을   원칙대로 운용하기 어렵다. 인간은 가장 최근의 경험으로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현재의 상황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면서 지금의 추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추세를 이용해 수익을 올리거나 반대 추세에서 수익을 지키려고 하면, 공포와 욕심이 지배하고 이성보다 감정으로 투자하는 어리석음을 범한다.

 

 

7. 펀드 잘 알지만 포트폴리오는 모른다

 

좋은 펀드를 찾기는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좋은 펀드를 골라 모은 다음 저비용으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영하는 일을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전략적 포트폴리오 대신 펀드의 집합체를 보유하고 있다. 전략적 포트폴리오에서는 모든 펀드가 각각의 역할을 하며, 새로 펀드를 추가할 때는 펀드 자체의 장점뿐만 아니라 전체 포트폴리오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해 편입한다. 펀드들이 한 두 개의 자산군만을 보유하고 있다면 5~10개 정도의 뮤추얼펀드를 가지고 있어도 분산투자라고 할 수 없다. 투자자들은 좋은 펀드 이상을 원한다.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펀드는 보유자산을 늘리고 위험을 분산시키며 추가 자산군을 투입해 장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펀드이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을 ...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