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2010.11.27 10:45 디지털 세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갤럭시S의 프로요(Froyo) 2차 업그레이드가 11월 26일 오후부터 시작됐습니다. 1차 업그레이드는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이 지워지고 데이터도 보존이 안돼 사용자들의 불만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업그레이드를 미뤘었는데 이번에 삼성이 발표한 2차 업그레이드 버전은 기존의 설정과 데이터, 그리고 프로그램을 보존하면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삼성 Kies를 통해 업데이트를 해보니 거의 모든 설정이 그대로 보존되더군요. 그리고 극히 일부 어플리케이션을 제외 하면 거의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들이 문제 없이 작동했습니다. 데이터 백업과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것이 번거로워 저처럼 업데이트를 미루어왔던 분들은 이 번에는 그런 수고 없이 비교적 쉽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혹시나 해서 전화 번호부와 메시지를 티백(Tbag)이라는 앱을 통해 백업을 받아 두었습니다. Kies를 이용해서 PC 백업 받는 것도 가능하니 업데이트 하기 전에 만일을 대비해 전화번호부와 중요 문자메시지는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처음부터 사진과 동영상, 스마트리더의 명함 데이터 등은 외장 메모리에 저장해 두었기 때문에 외장 메모리만 제거하고 업데이트를 실시해 데이터 이동과 복제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삼성 Kies를 실행하면 Kies 업그레이드가 먼저 진행됩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반드시 가장 최신 버전의 Kies를 이용하라고 하더군요. 그런 다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겠냐고 물어보는데 데이터만 백업이 돼 있으면 그냥 순서대로 다음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제 경우는 약 10분 정도 걸린 것 같더군요.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저절로 부팅이 됩니다

 


1차는 PHONE이 SJ26이었는데 2차는 SK22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백업만 확인하고 순차적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이후 일부 앱은 호환성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어떤 앱들이 프로요에서 작동하지 않는지 하나하나 점검해 봤습니다. 일단 기존에 설치된 앱 가운데 지워진 것은 없었습니다. 대신 추가로 몇가지가 기본 앱으로 더 설치가 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앱들은 일부만 제외하고 대분분이 정상 작동됐습니다. 참고로 설치된 앱과 작동 여부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프로요 2차 업데이트 이후 데이터 보존& 앱 정상 작동 여부

 

작동여부

작동여부

이메일 계정

설정 보존

원격상담

새로 설치됨

G mail

설정 보존

스마트리더

OK

메모

기록 보존

모비리더

OK

지하철 정보

OK

바코드스캐너

OK

코리아 버스

OK

스캐니

OK

열린약국

OK

QrooQroo

OK

네이버지도

OK

비즈하드

OK

다음지도

OK

N드라이브

OK

내비게이션

OK

미니 T 월드

OK

위치찾기

OK

T cash

다시설치

지역정보

OK

T bag

OK

음성녹음

데이터 보존

멜론

OK

SMS eXtreme

OK

소리바다

OK

M& Talk

OK

벅스뮤직

OK

트위터

OK

Kindle

OK

페이스북

OK

컬러라이트

OK

연합뉴스

OK

스마트플래시

OK

KBS뉴스

작동안함

링드로이드

OK

CNN

OK

Bump

OK

BBC

OK

BT file transfer

OK

NPR

OK

Astro File manager

OK

굿아이 증권

OK

ES 파일탐색기

OK

삼성팝 증권

OK

File manager

OK

신한 뱅킹

OK

Fx camera

OK

제일은행 뱅킹

작동안함

Buzzni Movie

OK

Swi FTP

OK

Shoot & Share

새로 설치됨

Photo shop

OK

Whre’s my Droid

OK

Map it

OK

uninstaller

OK

Adobe reader

OK

Google Goggles

OK

네이트 앱

새로 설치됨

서울버스

OK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지만 제 경우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속도 변화는 그다지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 이후 초기에는 앱들이 데이터를 내려받는 경우가 있어 처음에는 속도가 조금 느려지는 것 같더군요. 이후 앱들을 하나 하나 실행한 이후에는 속도가 정상을 찾았습니다. 처음부터 실행이 느리다고 마구마구 실행을 눌러주면 점점 더 시스템은 느려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조용히 껐다 다시 켜시면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종료가 잘 안되죠. 정상적으로 종료가 안되면 뒤 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제거한 뒤에 다시 장착해 부팅하면 됩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소셜 허브인데 전화 번호부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 앱의 계정을 연동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동 이후에는 전화 번호부에서 업데이트 된 글을 읽을 수 있고 댓글도 달 수 있습니다.

 

 
   

 

일단 전화번호부에서 메뉴를 누르고 계정을 추가합니다. 저는 구글 메일과 트위터 페이스북만 동기화 했는데 미투데이 등 다른 것들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가 끝나면 페이스북에 올리 사진들이 전화번호부 이름 앞에 뜨더군요. 그리고 활동탭으로 가보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올린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리트윗이나 댓글 달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앱들과 동기화 시켜 놓으면 백그라운드에서 수시로 데이터 체크하느라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들고 새로운 소식이 들어올때 마다 확인을 요청하는 알림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귀찮을 경우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SNS만 동기화 시키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플래시 10.1이 지원돼 인터넷에서 동영상 보기가 더욱 편리해졌다는 것도 개선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로딩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 예전에 화면 캡처를 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했지만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휴대폰 하단 우측의 되돌아가기 버튼을 길게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살짝 눌러주면 갤럭시 화면 그대로 캡처됩니다. DMB 화면 등 모든 화면을 그대로 캡처할 수 있는데 캡처된 이미지는 갤러리를 실행 시키면 스크린 캡처라는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프로요 2차 업그레이드는 "거의 대부분의 설정과 데이터가 보존되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나 큰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이상 2차 업그레이드기를 마칩니다.  지금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도장 꾹 잊지 않으셨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