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2010.12.05 10:42 디지털 세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아마존의 위키 리크스 서비스 중단의 진실은?

 

위키 리크스에 대한 아마존의 호스팅 서비스 중지와 관련해 정치적 압력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1971년 베트남 전쟁과 관련된 7,000 페이지의 미 국방부 문서를 유출한 반전운동가 다니엘 엘스버그(Daniel Ellsberg)가 자신의 웹사이트인 antiwar.com에 올린 공개 서한을 통해 아마존에게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했습니다.


                               <다니엘 엘스버그>
 

그는 자신의 공개 서한에서 위키 리크스에 대한 서비스를 중지한 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알고 있는 아마존 직원이 있다면 이를 밝히기를 바라면 지금이 좋은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다니엘 엘스버그는 정치적 압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거나 이에 대한 물적 증거를 가지고 있는 아마존 직원이 있다면 과련된 정보를 위키 리크스에 보내거나 언론사 또는 자신이 운영하는 antiwar.com 등에 보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안티 워 닷컴은 현재 공식적으로 아마존에서 책을 사지 않겠다며 불매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다음날 블로그를 통해 조셉 리버만 민주당 상원의원(코네티컷)의 정치적 압력에 굴복했다는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아마존에 대한 정부의 조사 방침 때문에 위키 리크스에 대한 서비스를 중지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습니다. 위키 리크스는 자신의 소유하지 않은 문서를 보관했고 그 문서로 많은 사람들을 위험에 빠트림으로써 서비스 제공 조건 자체를 위반했기 때문에 서비스 정지를 당한 것이라는 게 아마존의 주장입니다. 위키 리크스가 공개한 250,000 쪽 분량의 비밀 문서는 무고한 시민들은 위험에 빠트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루어졌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의 정치적 압력으로 서비스 중단?

 

아마존의 이 같은 반박은 리버만 의원의 측근이 아마존에 전화를 걸어 위키 리크스가 아마존의 서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토킹 포인츠 메모(Talking Points Memo)의 보도와 상충되는 것입니다. 아마존 측은 전화를 받은 다음날 바로 리버만 의원실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위키 리크스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했다는 보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위키 리크스의 데이터를 호스팅해주는 다른 어떤 회사도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 토킹 포인츠 메모의 보도 입니다.

                       <민주당 조셉 리버만 상원의원>

 

아마존이 리버만의 정치적 영향력에 굴복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이 서비스 조건 규정을 준수한 것인지는 아마존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 업체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국 언론의 자유와 관련해 상당히 중요한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까지 어느 주장이 진실인지는 밝혀지지 안았지만 아마존의 누군가는 진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일단 공은 아마존으로 넘어간 상황입니다. 위키 리크스에 대한 아마존의 서비스 중단과 관련된 진실은 제2, 3의 위키 리크스를 통해 언젠가는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