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2010.12.17 20:39 디지털 세상

페이스북 이펙트
데이비드 커크패트릭 저/임정민 역/임정진 역
예스24 | 애드온2
페이스 북이 자체 블로그를 통해 얼굴 인식기능을 통합해 사진 새로운 사진 태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을 올리고 이를 공유하는 기능은 페이스 북의 기능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얼굴 인식 기술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Tag Suggestion 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능은 앞으로 수 주 안에 미국에서 먼저 도입된 다음 이후 다른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Tag Suggestion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사진을 올리면 이들을 서로 비교해 비슷한 얼굴을 찾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고 사진에 있는 친구들의 이름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여러 사진에 같은 이름을 일일이 입력하는 수고는 덜 수 있을 것 같아 페이스북을 온라닝 앨범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생활 보호 문제로 홍역을 치렀던 페이스북은 이번에 얼굴 인식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사생활 보호 옵션에 사진과 이름이 자동으로 공개 되지 않도록 하는 옵션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설정에서 Suggest photos of me to friends 항목을 온/오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준 것은 진일보한 정책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남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이상한 사진이 얼굴인식   기능 때문에 노출되는 피해를 막기 위해 untag 기능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페이스북의 얼굴 인식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얼굴 인식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웹 이미지 검색 기능이 곧 나타날 것이고 현재 구글과 야후가 이를 추진하고 있다고 하네요 - 그 때가 되면 인터넷 상에서는 이 같은 untag 옵션도 쓸모 없어 지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만일 인터넷 상에서 얼굴이 검색되는 것을 싫어한다면 썬글래스를 쓰거나 얼굴의 일부를 가리는 방법으로 피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가장 손쉽고 확실한 방법은 눈 부분을 가리거나 얼굴을 비대칭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좌측은 원본 사진입니다. 우측의 여러 사진들 가운데 초록색 부분은 얼굴이 인식된 경우이고 아래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인식을 하지 못하는 사례라고 합니다. 수염을 더하거나 안경을 쓰거나 하는 방법으로는 사람 눈을 속일 수 있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을 속일 수는 없다고 합니다. 얼굴 인식 프로그램을 개발한 전문가들은 이보다는 얼굴이 비대칭으로 보이도록 무늬를  그리거나 머리카락을 한 쪽 얼굴을 가리는 등 컴퓨터의 알고리즘의 허점을 이용해 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이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방법으로 컴퓨터를 속일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네요. 얼굴 인식 분야도 보안처럼 이를 뛰어넘는 새로운 정교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이고 또 새로운 프로그램을 빠져나가는 방법도 개발되면서 창과 방패의 싸움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