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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3.09 23:43 번역서/성장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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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오닐의 그로스 맵 / 짐 오닐 지음 / 고영태 옮김

브릭스란 단어를 처음 만든 짐 오닐의 책이다.


○'브릭스' 용어 만든 짐 오닐

2001년 골드만삭스 이코노믹 리뷰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으로 브릭스 단어를 쓴 인물로 논문의 핵심은 당시 글로벌 경제의 8%를 차지하는 이들 국가들이 향후 10년 동안 앞으로 이들 국가들의 경제 비중이 커질 것이라고 예측해서 실제 예측이 현실화 됐다. 짐 오닐은 이 한편의 논문으로 일약 스타가 됐다. 원래 외환 분석가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권위 있는 세계경제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다.

      

           (동영상을 보면 더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브릭스가 성장할 것이라고 본 판단 근거는?

짐 오닐이 브릭스, 신흥국가의 성장을 이야기할 때 어떤 지표를 보는지 어떤 것을 근거로 성장을 예측하고 분석을 하는지 궁금했다. 바로 그는 두 가지 변수를 핵심 변수로 봤다. 하나는 인구 규모, 당연히 인구수가 많은 나라들이
훨씬 성장을 많이 할 것이다. 브릭스 4개 국가의 인구가 30억명인데 이는 세계인구의 절반이 된다.
만약 이러 거대한 인구를 가진 나라들의 노동자들이 하루 한시간만 일을 더 한다면 비약적으로 그 나라의 경제는 성장할 수 밖에 없다. 경제가 조금씩 성장해서 월급을 받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한다면 자연스레 소비가 늘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 성장세는 커질수 밖에 없다.

다른 하나는 생산성이다. 생산성 향상의 기회는 선진국 보다는 개발도상국이 훨씬 더 크다. 짐 오닐의 분석에 의하면 1980~2010년까지 미국이 유럽을 경제적으로 앞설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의 노동인구와 노동시간이 유럽 사람들보다 많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브릭스 국가들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일을 더 하고 노동시간이 늘어난다고 하면 생산성이 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성장 시장' 이란 개념을 제시

막 떠오르는 시장이란 의미의 이머징 마켓이란 개념이 부적합하다고 보고 이미 성장의 가속도가 붙은 국가들은 이머징 마켓이라는 개념보다는 성장 시장, 그로스 마켓으로 보는 것이 맞다는 것이다. 이들 국가는 세계 GDP의 최소 1% 이상 차지하는 선진국 이외의 국가들이다. 총 8개국인데 터키, 멕시코 그리고 여기에는 우리나라도 포함돼 있다. 향후 세계경제의 축은 브릭스 국가와 그로스 마켓가 담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브릭스 시장 투자 여전히 낙관적?
브릭스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있다. 근거로는 2030년이 되면 이들 브릭스 국가의 시가총액이 선진국을 넘어설 것이다. 신흥시장 규모가 커지면 그에 발 맞춰 포트폴리오를 변경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당연히 신흥시장의 주식을 더 많이 편입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브릭스 펀드는 단지 마케팅 수단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있다. 이들 4개 국가의 공통점은 적더라도 세계 경제 성장을 주도할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브릭스라는 테마는 상당기간 지속성과 유효성을 지닌 투자 테마라고 주장한다.


○중국도 부동산 거품 논쟁…"맞다 vs 아니다"

중국 부동산시장에 대해 비관론을 제기하고 있는 사람들을 반박하고 있는데 중국의 인구 50% 정도가 도시에 거주한다고 한다. 도시인구가 전체인구의 70%까지 가야 과도한 부동산 투자가 문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해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두바이와 중국의 부동산 버블을 비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맞지 않는다. 중국은 도시화가 진행 중에 있는 국가도 인구도 많다. 그러나 두바이는 인구가 매우 적다. 주택 투자에서 인구 증가 속도를 감안해 주택을 늘리고 있기 과도하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지만 곧 해소될 문제라고 보고 언급할 문제는 아니라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이상건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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