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

2012.10.28 23:48 각종 강의 자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시대의 뉴스

 

 

1. 소셜 미디어의 확산

 

손 안의 컴퓨터라고 불리는 스마트 폰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된 것은 2009년 아이 폰이 시판되면서부터이다. 이후 불과 2년 반 만에 스마트 폰 사용자는 3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전체 휴대전화 사용자의 55%에 이를 정도로 급증했다. 이 같은 스마트 폰의 확산은 단순히 통신생활의 변화만 불러온 것이 아니라 소셜 미디어 시대를 본격적으로 개막시키면서 미디어 환경에도 큰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젊은 세대들 가운데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 보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올 상반기를 기준으로 우리 나라의 트위터 이용자는 7~800만 명 정도로 추정되고 페이스 북 이용자 수는 1,000만 명에 가까운 것으로 조사됐다.

  

프랑스 세미오캐스트 추정 한국 트위터 계정 수(2012 71일 기준 세계 15)

 

 소셜 베이커스 추정 페이스 북 계정 수 (소셜 베이커스, 2012년 10 24일 기준)

 

이처럼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는 정보의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 등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미디어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정보를 단순히 소비만하던 사람들이 정보의 생산자가 되기도 하고 트위터의 리트윗이나 페이스 북의 좋아요라는 추천 기능을 통해 유통 과정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기존의 전통 미디어는 특정 시간에 특정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지만 스마트 폰과 결합한 소셜 미디어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벗어남으로써 기존 미디어와는 비교할 수 없는 편리함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 때문에 방송과 신문 등 언론사들은 10여 년 전에 거대한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과 포털의 도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정보 유통의 주도권을 빼앗긴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소셜 미디어 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특징

 

소셜 미디어란 웹을 기반으로 대화형미디어(conversational media)를 사용해 정보 지식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온라인상에 모인 사람들이 커뮤니티에서 하는 활동과 업무 행위들을 지칭한다. 정보의 창출과 유통을 위한 기술적 의미를 많이 담고 있는 웹 2.0에 비해 소셜 미디어는 개방된 저작 도구를 통해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하는 미디어의 속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의 소셜 미디어활용, 설진아, 신문과 방송 2010. 9월호)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에 의미를 두고 있는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쌍방향성이다. 지금까지 방송과 신문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 폰의 보급과 디지털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면서 뉴스를 소비하는 시청자나 독자들과의 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소셜 미디어는 언론사의 입장에서 보면 자사의 기사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고 취재원과 교류를 통해 새로운 기사를 발 굴할 수 있는 취재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반대로 뉴스를 소비하는 시청자와 독자들 입장에서는 기자들과 직접 정보를 주고 받고 보도나 기사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소통 채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언론학자들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의 범주에는 페이스 북이나 마이 스페이스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등의 마이크로 블로깅 그리고 유 튜브나 RSS 10여 종류의 서비스들이 포함된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셜 미디어의 전체의 특성을 분석하고 발전 가능성을 짚어보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또 필자의 능력을 넘어서는 일이기도 하다. 따라서 방송 기자의 입장에서 본 소셜 미디어의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 보고 방송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 가능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정보의 빠른 확산성>

 

소셜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빠르게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아무리 네트워크가 잘 갖추어져 있고 기자들의 수가 많은 언론사라도 전국 곳곳에서 시시각각 발생하는 모든 뉴스를 취재해 기사화할 수는 없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언론이 취재하지 못한 사실이나 사각지대에 숨겨진 뉴스를 발굴해 방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순식간에 전파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이런 특성을 가장 잘 보여준 사례가 바로 미국 유에스에어웨이의 허드슨강 불시착 사건이다. 지난 2009 1 15일 뉴욕 라과디아 공항을 이륙한 노스 캐롤라이나 샬롯행 유에스에어웨이 1549편 항공기가 이륙 5분만에 허드슨강에 비상 착륙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유에스에어웨이 불시착을 알린 트위터 사진

 

그런데 이 사고를 전세계 가장 먼저 알린 것은 CCN과 같은 방송이 아니라 트위터였다. 구조선을 타고 가던 재니스 크럼스라는 구조대원이 자신의 아이 폰으로 사고현장을 찍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세계적인 특종을 만들어 냈다.

 

가수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세계적인 음악 차트를 휩쓴 것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확산이 얼마나 위력적인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가수 싸이는 처음부터 방송과 신문 같은 전통적인 매체보다는 유 튜브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 전략을 선택했다. 유 튜브에 올린 뮤직 비디오가 할리우드 톱 스타들의 주목을 받았고 이들의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수 십 수 백 만의 팔로워들에게 리트윗하면서 전세계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그 결과 불과 3달 여 만에 조회수 5억 건을 돌파하며 역대 조회수에서 4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국경과 언어를 초월한 소셜 미디어의 강력하고 신속한 전파력 덕분에 싸이는 애플의 아이튠즈와 영국의 오피셜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고 미국의 빌보드 차트에서는 아시아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2위를 기록하면서 명실상부한 월드 스타가 되었다.

 

 

 

 

방송과 신문 등 전통적 매스 미디어는 싸이가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유명세를 탄 이후에야 관련기사와 이야기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시작했다. 이처럼 단기간에 싸이를 세계적 스타로 만든 소셜 미디어의 힘은 바로 시공을 초월한 엄청난 확산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취재 환경의 변화>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기자들의 취재환경과 미디어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가운데 하나인 트위터의 경우 계정만 알면 수많은 취재원과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출입처에만 얽매이거나 대면이나 전화를 통해 취재하는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 소셜 미디어를 통하면 국회의원, 기업인, 공무원, 시민단체 지도자, 대학교수 등 다양한 취재원과 인맥을 쌓을 수 있어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취재 영역을 무한정 넓힐 수도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정치인이나 기업인 등 유명 인사 등이 늘어나면서 트위터가 중요한 이슈를 만들어 내는 경우도 많다. 지난 9월 발생한 구미 불산 사고가 대표적 사례이다. 구미시의 불산 사고에 따른 피해를 가장 적극적으로 알린 것은 방송이나 신문이 아니라 SNS 이용자들이었다. 트위터가 없었다면 자칫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었던 사고였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업체인 사이람에 따르면 사고발생 당일인 927일에는 트위터 상에서 불산에 대한 언급이 255건에 불과했다. 하지만 일주일 뒤인 10 4일 불산에 대한 언급이 34천 건 이상으로 급증하면서 핫 이슈로 부상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래 그래프 참고)

 

트위터 불산관련 키워드 분석(자료=사이람)

 

 

구미 불산 사고 관련 관심을 촉구한 이외수씨의 트윗

 

이슈화의 중심에는 트위터 대통령으로 불리는 소설가 이외수씨가 있었다. 10 4일에 정부와 언론의 관심을 촉구한 이외수씨의 트윗 6개가 하루 동안 680~2900회까지 리트윗 되면서 트위터 상에서 사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것이다. 불산 사고가 피해 문제가 핫 이슈로 떠오르자 문재인과 안철수 두 대선후보도 이틀 뒤인 6일 불산 사고현장을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사이람은 보통 트윗은 1시간 안에 수명을 다하지만 이외수씨의 트윗은 게시 4시간 이후까지 꾸준히 리트윗을 기록하는 특성을 보였다며 파워 트위터리안인 이외수씨가 자신의 트윗을 통해 불산 사고의 피해 심각성을 사회 이슈로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특정 주제에 대한 이슈화뿐만 아니라 대형 사고나 재해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전해 주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1인 미디어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오보 논란도 있었지만 지난 201011월 연평도 포격의 현장도 언론보다 현지 주민들이 스마트폰으로 찍어 보내준 화면과 트위터의 단문을 통해 먼저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2011 3월에 발생한 일본 대지진 소식도 SNS를 타고 국경을 넘어 우리 국민들에게 전달 되었다. SNS가 없었다면 당시 일본 국민들의 불안감과 절망감이 생생하게 취재해 보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같은 1인 미디어 기능은 대형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위력이 유감없이 발휘된다. 실제로 올 여름 할 달 사이에 태풍이 3차례나 한반도를 강타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을 때 전국 곳곳의 피해 상황을 가장 먼저 상세히 전한 것도 바로 현장이 있었던 주민들이었다. 스마트 폰을 이용해 촬영한 영상을 전용 뉴스 앱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를 이용해 방송국에 제공해 주었고 KBS 등 여러 언론사들이 자세한 태풍에 의한 피해를 생생하게 전할 수 있었다. 소셜 미디어의 1인 미디어 기능은 스마트 폰의 보급과 함께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과거에 단순한 뉴스의 소비자였던 시청자들을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창조적 프로슈머로 변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기자나 언론의 힘을 빌리지 않고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매체를 확보하게 되면서 국가의 정책이나 사회 현안 등에 직간접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소통 방식의 변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언론과 대중과의 소통방식도 변하고 있다. 언론사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시청자나 독자들과 소통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언론사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기사를 홍보하고 언론사 사이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결과 소셜 미디어의 활용이 언론사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더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언론사의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이후에 해당 언론사에 대한 이미지가 더 좋아지고 관심도 증가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또 언론사의 기사를 해당 언론사의 트위터를 통해 접할 경우 그 기사에 대한 신뢰도와 친근감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조차 앞으로 언론사의 소셜 미디어 운영을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의 전달이 미래 언론이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확인되었다.

 

 

 

           신문과 방송 2011 4월호, 언론사의 신소통전략 트위터를 접수하라

 

 

또 다른 소통의 전략은 일방적으로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귀를 열어 놓고 시청자와 독자들의 의견을 듣는 열린 자세이다.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영향력 확대로 시청자와 독자들은 기존의 언론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있다. 과거에는 언론이 제공하는 뉴스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지금은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고 그 뉴스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고 싶어한다. 그리고 온라인의 커뮤니티를 통해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어한다. 이처럼 네트워크화된 의견들이 모여 여론은 형성하고 이를 통해 언론 보도에 의견을 반영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스마트 폰과 소셜 미디어의 확산이 가져온 모바일 중심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기존의 언론들은 영향력 축소가 불가피해 질 것이다.

 

다음 글 이어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