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2012.10.30 17:56 각종 강의 자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뉴스와 소셜 미디어 활용

 

앞의 글에서는 소셜 미디어의 특징과 그에 따른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인터넷의 등장은 뉴스의 생산과 소비 행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텍스트 중심의 뉴스에서 동영상, 인포그래픽스 등 다양한 멀티 미디어적 요소가 결합된 형태의 뉴스가 만들어지고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뉴스를 소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이 같은 뉴스 소비의 중심에는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 폰의 보급과 소셜 미디어 활용의 증가는 또 다른 변화를 불러 오고 있다. 기존의 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 구조가 서서히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일부 포털은 영업 적자를 기록하거나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존의 언론도 포털에 이어 또 다른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현재 가장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 북과 트위터이다. 페이스 북과 트위터는 세계적으로 각각 10억 명과 5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이용 목적과 행태는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페이스 북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진을 올리고 일상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면서 친구들을 중심으로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반면 트위터는 단문의 메시지 위주의 소통 방식과 다단계 방식을 통한 빠른 확산 속도를 고려할 때 뉴스 전파에 더 적합한 매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트위터 트래픽의 54% 정도가 헤드라인 뉴스가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돼 트위터가 페이스 북보다 정보 공유와 전파에 더 적합한 수단인 것으로 파악됐다.(Gonsalves, Twitter is about news, not social media. http://www.informationweek.com/windows/microsoft-news/twitter-is-about-news-not-social-media/224700842?queryText=twitter is about news) 트위터의 부사장인 케빈 타우(Kevin Thau)도 지난 2010년 노키아 월드 컨퍼런스에서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 뉴스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기자들이 자신들의 기사를 트위터를 통해 알리거나 일부는 방송이나 신문이 아닌 트위터 상에 직접 기사를 올리는 경우도 있어 뉴스의 유통 과정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트위터가 일반 사용자들에게 뉴스를 생산하고 전파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미래 트위터의 발전 방향을 예측했다. (출처: http://readwrite.com/2010/09/14/ twitter_is_not_a_social_network_says_twitter_exec )

 

 

트위터가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고 강조하는 케빈 타우(2010년 노키아 월드 컨퍼런스)

 

트위터가 뉴스의 본질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하는 케빈 타우(2010년 노키아 월드 컨퍼런스)

 

트위터의 발전 가능성은 지난해 한국광고주협회(KAA)의 조사에서도 확인되었다. 광고주협회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7,000여 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SNS 가운데 트위터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400여명의 SNS 이용자 가운데 약60% 정도가 지난 일주일간 트위터를 사용했다고 답했고 절반 정도는 페이스북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SNS를 사용하는 주 기기는 PC가 아니라 스마트 폰으로 조사돼 SNS 이용자의 증가와 스마트 폰의 보급이 상당한 연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2011년 한국광고주협회 미디어 리서치 발표 자료(밀워드브라운)

 

지금까지 설명한 트위터의 특성과 사용 빈도를 고려하면 현재 국내 언론사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가 트위터인 것이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다음 장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가운데 하나인 트위터를 중심으로 방송 뉴스에서 활용 방안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 볼 것이다.

 

다음 글 이어 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