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2010.07.31 15:54 디지털 세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요즘 일부 잡지나 상품에 보면 이상한 암호 같은 정사각형의 그림이 붙어 있는 것은 볼 수 있습니다. 큐알코드 또는 퀵 리스폰스 코드(Quick Response code)라는 것인데 일본에서 개발됐지만 인기를 얻지 못하다가 스마트 폰이 보편화되면서 다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QR 코드란?

 

출처: 위키백과

 

QR코드(QR code)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다. QR코드는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들여 활용한다.

 

QR 코드의 구조

일반 바코드는 한쪽 방향으로 숫자 정보가 저장가능한 반면 QR코드는 종횡으로 2차원 형태를 가져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으며 숫자 외에 알파벳과 한자등 문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농담의 판별이 가능한 색조라면 색상이 들어가도 상관없다.


모델1과 모델2가 있는데 크기는 버전1에서는 21X21셀을 버전40 177X177 4셀 간결으로 정해져 있다. 모서리 중 3곳에는 사각형의 코너 기호가 있어 위치 검출 패턴으로 이용되며 7번째 열과 7번째 줄의 셀은 타이밍 패턴 그리고 부분적으로 작은 사각형의 위치맞춤 패턴(모델2에만 적용)이 있다.

위치검출패턴과 정열마크는 증강현실에서 실제 오브젝트에 가상 삼차원 모델을 합성시키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QR코드는 숫자 최대 7089, 문자(ASCII) 최대 4296, 이진8비트 최대 2953바이트, 한자등 아시아 문자 최대 1817자를 담을 수 있다.


 

좌우지간 기존의 1차원의 바코드 보다 2차원으로 만들어진 큐알 코드가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한 문자 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 을 링크해 전다하고 싶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현대 자동차가 신형 아반테 홍보에 큐알 코드를 활용해 화제가 됐습니다. 버스 정류장에 있는 큐알 코드를 스마트 폰의 카메라로 찍으면 아반테 홈페이지로 연결돼 신형 아반테의 사진을 볼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하는 첨단 광고 기업을 선보였습니다.



큐알 코드는 상품의 정보뿐만 아니라 개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담을 수 있어 개인 명한 대신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즉 자신만의 큐알 코드를 만들어 놓으면 명함에 넣기 어려운 다양한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큐알 코드 만들기

 

개인도 큐알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www.QrooQroo.com 에 접속해 계정을 만들면 개인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Create your own QR code로 찾아가 큐알 코드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크리에이트 버튼을 눌러주면 2차원의 큐알 코드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큐알 코드는 웹에서 사용할 수 있고 명함에 인쇄해서 가지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 또 스마트 폰에 그림 파일로 지니고 있으면 명함 대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액정에 그림 파일을 띄우고 상대방의 스마트 폰으로 큐알 코드를 스캔하면 전화번호 이메일 사진 등 모든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Qroo에 등록된 개인들의 공개된 큐알코드 입니다.



이런 큐알 코드를 읽기 위해서는 코드를 스캔해 해독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야합니다. 마켔에서 스캐니나 QrooQroo 같은 공개 프로그램을 검색해 다운 받아 스마트 폰에 설치하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큐알 코드에 카메라를 갖다대먄 2-3초안에 모든 정보를 해독하고 이를 휴대전화의 화면으로 보여주기때문에 특별한 사용법을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아래는 코드를 읽는 과정을 순서대로 표시한 그림입니다. 한눈에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명함에 사진을 넣는 대신 큐알 코드를 인쇄해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명함에 인쇄된 큐알 코드는 사진, 회사 홈페이지,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 등 등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전달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듯합니다.
 

Create your own QR code right now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