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

2010.08.05 22:13 디지털 세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세계 IT업계의 새로운 지도를 만드는 애플과 구글. 이 두 거인이 총성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검색과 지도 등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시장으로 진출하는 반면 구글은 구글폰과 구글의 태블릿 PC로 아이폰과 아이 패드에 맞서고 있습니다. 포브스 인터넷 판이 최근 세계 최고의 IT 기업 간의 대결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상하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다음은 포브스 기사의 전문입니다.

구글에 대해 궁금하다면?  <구글, 신화와 야망>

지난해 애플과 구글은 서로 정면 대결을 벌이는 일이 많았습니다. 가장 큰 대결은 모바일과 광고 분야였습니다. 구글는 애플의 아이폰에 대항해 넥서스원이라는 스마트 폰을 출시했고 애플은 아이애드라는 모바일 광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습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경쟁사의 핵심 사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들은 올 해 펼쳐질 더 큰 전쟁의 서막에 불과합니다.  애플과 구글은 자금이 든든한데다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기업들이어서 앞으로 이 두 거인들이 맞대결을 펼칠 분야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과 구글이 맞붙을 10대 전쟁을 벌일 제품과 분야는 어디일지 알아봅니다.

                


1.
구글의 태블릿

             

 

구글의 CEO 에릭 슈미트는 구글이 자체 태블리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 태블릿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로 알려졌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구글 검색과연동성이 탁월할 뿐마아니라 공개된 운영체제로 전세계 여러 스마트 폰 제조사들이 자사 스마트폰에 채택할 것으로 보여 애플의 아이패드와 일대 결전이 예상됩니다.

 

2. 구글의 크롬 OS

         
           

 


구글은 자체 웹브라우저인 크롬 개발했고 이를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해 올해 말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구글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형태로 소형 노트북인 넷북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 뿐만 아니라 애플도 타격을 받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안드로이드 폰 vs. 아이폰


           


월트 모스버그는 안드로이드 폰이 애플의 아이폰보다 궁극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해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이 탁월한 스마트폰인 것은 분명하지만 문제는 아이폰 하나뿐이라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아이폰 보다 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세계 각국의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의 다양한 단말기들을 통해 보급되고 있습니다. 결국 시기의 문제일 뿐 안드로이드 폰이 아이폰 보다 더 많이 보급되고 더 좋은 스마트 폰으로 인정 받는 날이 올 수 밖에 없다고 월트 모스버그는 말하고 있습니다.

 

4. 애플맵 vs. 구글 맵


      


지난 3월 공개된 연구보고서에서 진 먼스터는 애플이 자체 지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에상했습니다. 먼스터는 지도를 구글에 양보하는 것은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한 요소가운데 하나인 위치 기반 데이터를 포기하는 것을 뜻한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먼스터는 애플이 유로파 테크톨로지 않은 회사로부터 지도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자체 지도 데이터를 갖게 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구글 검색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서비스인 빙(Bing)이 아이 폰에서 구글 검색 서비스를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올 해안에 구글검색 서비스가 아이폰에서 사라지는 일이 일어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구글과 애플의 대결구도로 볼 때 언젠가는 아이폰에서 구글 검색이 사라지는 알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 애플의 자체 검색엔진

       
        

 
구글에 대한 애플의 가장 큰 공격은 구글대신 자체 검색 엔진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애플이 검색의 대가로 구글로부터 연간 1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부 전문가들은 앞으로 5년안에 애플이 자체 검색 엔진을 개발할 확률이 70%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7. 직원 빼오기

     
       


애플과 구글은 오래 동안 직원 빼가기 금지 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구글의 직원들을 몰래 데려오지 않았고 구글도 애플의 직원을 빼돌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관계는 더 이상 유지 되 못하게 됐습니다. 애플은 RJ 피트만이라는 직원을 올 해 초 구글에서 스카우해왔습니다. 사실상 직원 빼오기 전쟁의 서막이 오른셈입니다.

 

8. TV 전쟁

        


구글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톱박스를 인텔, 소니와 협력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TV 시청은 물론이고 인터넷 검색도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애플도 애플TV라는 자체 TV를 개발했지만 아직 빛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애플의 다음 움직임은 TV 시장이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이 자체 웹TV를 개발하거나 TV 서비스를 강화하면 TV 시장이 격전장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9. 유튜브와 아이튠즈 

 

         


유튜브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에 대한 유료 보기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고 아이튠즈는 이미 사업을 시작햇습니다. 유튜브가 영화와 TV 쇼에 대한 동영상 서비스를 라이브로 계획한다면 애플과 구글이 영화사와 방송국으로부터 더 좋은 조건과 콘텐츠를 얻기위한 경쟁을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10. 인수 합병 전행

 

        


애플과 구글의 대결은 인수 합병 시장에서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은 애플과 경쟁에서 애드 맙을 빼앗아 왔고 애플은 이후 음악 서비스 업체인 랄라(Lala)를 인수했습니다. 이 같은 인수 전쟁을 앞으로 더 격렬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