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

2010.08.15 00:16 포브스 읽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요즘 우리나라에 트위터 열풍이 대단합니다. 특히 스마트 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실시간으로 트위팅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추어지자 트위터를 모르면 대화가 안될 정도로  새로운 디지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최근에 포브스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서비스와 사이트들을 소개했습니다.  이 가운데는 제2의 트위터나 페이스 북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서비스도 있고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서비스도 포함돼 있습니다. 포브스가 소개한 지금 미국에서 뜨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소셜 미디어들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1. Foursquare


포스퀘어는 차세대 페이스북이 될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에서 앱을 설치하고 식당 커피숍 등 사용자가 좋아하는 장소에 가면 체크인(장소표시)합니다. 체크인을 한 대가로 사용자는 배지(badge)를 받게 되는데 체크인 배지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그 장소의 시장(mayor)이 되는 일종의 위치기반 게임입니다.  좋아하는 곳의 시장이 되려면 배지를 많이 모아야하는데 이 때문에 무의식 적으로 자주 체크인을 하게되는 등 약간의 중독성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주 가는 곳과 포스퀘어서비스를 연계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등 미국에서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모델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2. Group On


그룹온은 소셜바잉(social buying)이라고 불립니다. 단체 구매 또는 공동 구매에 가까운 개념인데 구매 대상이 제품이 아니라 공연이나 레스토랑 같은 문화 서비스들이라는 점이 우리의 공동구매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룹온의 거래는 특정 수의 인원이 차야만 성립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한 레스토랑에서 50명을 목표로 특정 메뉴에 대한 50% 할인권을 판매한다고 가정할 경우 50명의 고객이 할인권을 구매하면 거래가 성사되지만 그렇지 못하면거래는 성사되지 않는 것입니다.

 

3. Be There Deals


비데어딜즈는
할인 매장과 위치 기반 서비스를 조합한 것으로 새로운 형태의 유용한 쇼핑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폰에 설치한 앱은 사용자가 있는 위치와 인근에 있는 할인 행사와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현재는 미국에서도 샌프란시스코와 뉴욕에서만 가능하지만 더 많은 도시들에서 이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Facebook Questions



야후가 과거에 제공했던 야후 퀘스천과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들이  질문을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이 답을 해주는 형식의 서비스로 페이스북이 이를 다시 도입하고 있습니다.  상당수의  질문들에 대한 답은 위키피디아를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질문이 아닌 자신하고만 관계된 질문을 하고 있어 서비스의 유용성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TreeHouse



트리하우스는 
식당이 사람들로 붐비기 시작하면 아무도 더 이상 그 식당에 가지 않는다는 요기 베라의 말을 생각나게하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페이스북에 대해 이와 비슷한 전망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즉 페이스북의 사용자들이 머지 않아 지금과 같은 수많은 친구들이 서로 얽힌 서비스가 아니라 사용자들과 진자 절친한 친구들만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트리하우스가 바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가운데 하나라고합니다. 

 

 

6. Yammer


회사 내부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관리자들의 오랜 과제였습니다. 이런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야머라고 하네요. 야머는 영어로 불평하다 지껄이다라는 뜻입니다. 사용법은 트위터와 비슷하지만 기업 등 특정 그룹에 속한 사람들에게만 메시지가 전달돼 트위터의 보안문제를 보강했다는 점에서 기업용 트위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기업들은 이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7. Waze


흔히 쓰는 네비게이션 기기들은 현재 교통 상황이나 변경된 도로 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참여를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 상황과 지도 정보를 업데이트해 해결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이  웨이즈(Waze)입니다. 웨이즈는 이스라엘 출신 개발자가 만드 앱으로 현재 미국 일부 지역의 지도·교통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웨이즈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용이 나와 있으며 그 외 윈도 모바일이나 심비안, 기타 기기들은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8. Chat Roulette



챗룰렛 
다른 사람과 랜덤으로 연결해주는 화상채팅 서비스입니다. 화면에 나온 사람이 맘에들면 채팅으 채팅을 하고 맘에 들지 않으면 넥스트 버튼을 눌러 다른 사람과 채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를 개발한 사람은  Andrey Ternovskiy라는 10 소년이라고합니다. 그냥 재미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현재 유튜브에는 챗룰렛을 활용한 다양한 영상들이 올라와있습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 있다고 합니다.

유용하셨다면 아래 추천을 클릭....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oni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