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zeonis
번역가이자 IT와 뉴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방송기자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0.08.04 22:34 디지털 세상

아이폰에서는 한글을 볼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폰인 갤럭시에서는 한글 파일을 읽을 수가 없습니다. 아직 안드로이드 폰용 한글 뷰어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6월 한컴이 소스를 공개하겠다고 밝혔고 현재 개발중이라고 하니 조만간 갤럭시에서도 한글 파일을 볼수 있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궁하면 통한다고 스트폰 보다 스마트한 사용자들이 갤럭시에서 한글 파일을 보는 방법을을 기어코 찾아냈습니다. 갤럭시로 한글 파일을 보려면 일종의 편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 가운데 N 드라이브라는 웹하드 서비스가 있습니다. N 드라이브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한글 뷰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회원이라면 N드라이브에 보고자 하는 한글 파일을 업로드 한 다음 보기를 클릭하면 갤럭시에 한글 뷰어가 없어도 한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스마트 폰에서 메일을 확인했는데 한글 파일이 첨부돼 있다고 가정합니다. 현재 갤럭시에는 한글 파일을 읽어내는 재주가 없습니다. 첨부 파일을 읽으려면 수신한 메일을 자신의 네이버 메일로 포워딩합니다. 없으면 네이버 아이디를 만들어야합니다.



 



다음에 갤럭시에서 네이버로 접속합니다. 속도면에서는 스마트폰 전용 사이트인 m.naver.com 으로 접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www.naver.com과 다른 사이트입니다. 스마트 폰에 최적화 돼 있어 로딩 속도도 빠르고 해상도도 작은 디스플레이에 맞게 디자인 돼 있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우선 메일 아이콘을 클릭해 조금 전에 보낸 메일을 열어봅니다. 그러면 위의 오른족 그림처럼 포워딩된 메일이 보일 것입니다. 이 메일을 열어 첨부된 한글 파일을 확인하고  아래 그림 처럼 <N드라이브 저장>을 눌러 줍니다. N 드라이브 열리면 아래오른 쪽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열 폴더가 보입니다. 적당한 폴더를 선택해 저장해 줍니다.


 



이제 네이버 홈 화면으로 나와 N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면 N드라이브의 폴더와파일 목록들이 나타납니다. 해당 폴더를 찾아가 저장한 파일을 찾아 꾹 눌러주면 파일 변화 과정을 거쳐 한글 문서가 열립니다.



 



기호는 깨지지않고 잘보이지만 원문자와 일부 단위들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는 제대로된 한글 뷰어가 나오면 해결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 뷰어 앱이 발표될 때가지만 사용하는 편법인 만큼 이정도 불편을 감수해야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zeonis

댓글을 달아 주세요